[언론보도] 해외서도 주목받는 마취통증의학 명의 문동언 원장의 '추간공성형술'

2025.03.20 17:53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서 의료진 7명 방한해 시술 참관
부분마취후 2.6mm 특수키트 옆구리 추간공에 넣어 시술
해외 의사들 "20분만에 협착증 통증 완화에 놀라워" 감탄

척추관협착증 환자(55·남)에게 '추간공성형술'키트로 황색인대와 추간공 인대를 긁어내어 추간공의 신경통로를 확보하는 시술 장면.  싱가포르와 인도네시아 의사들이 시술장면을 참관하고 있다. 문동언마취통증의학과 제공

척추관협착증 환자(55·남)에게 '추간공성형술'키트로 황색인대와 추간공 인대를 긁어내어 추간공의 신경통로를 확보하는 시술 장면.  싱가포르와 인도네시아 의사들이 시술장면을 참관하고 있다. 문동언마취통증의학과 제공

척추관협착증 환자는 약물과 물리치료로 치료가 되지 않으면 '신경주사치료(신경차단치료)'가 필요하다. 신경뿌리가 엉겨 붙어 신경 주위에 유착이 있을 때는 플라스틱 카테터를 꼬리뼈로 삽입해 유착을 뜯어내는 '신경성형술'이나 '풍선신경성형술'을 시행한다. 신경뿌리 염증만 치료하는 신경주사치료와 달리 카테터의 탄력과 풍선을 이용해 직접 유착을 분리한 후 신경뿌리의 염증을 치료하므로 효과적이다.

하지만 신경 유착이 매우 심하고, 황색인대가 두꺼워져 척추관이나 추간공이 좁아졌을 때는 치료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왜냐하면 신경성형술이나 풍선신경성형술로는 추간공성형술과 달리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진 황색인대와 추간공인대를 긁어낼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럴 때는 일반적으로 척추관을 넓혀주기 위해 뼈를 잘라내고 나사못을 박는 수술을 시행한다. 그러나 당뇨나 심장병 등 여러 질환을 갖고 있는 고령층 어르신들 대부분은 전신마취를 받고 큰 수술을 하는 것이 위험해 치료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점에서 문동언 박사(문동언 마취통증의학과 대표원장, 가톨릭의대 마취통증의학과 명예교수)가 개발해 특허를 받아 사용하고 있는 '추간공성형술 키트'가 주목받고 있다. 이는 협착증 환자들을 수술없이 치료할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현재 여러 대학병원 및 외국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협착증 근본치료로 통증 적고 치료성공률도 높아= 척추관협착증 환자에서 두꺼워진 황색인대를 수술없이 제거하기 위해 특수개발된 추간공성형술은 해외에도 알려져 주목받고 있다.최근 싱가포르 글렌이글스(Gleneagles)병원 국립신경과학기관 척추센터의 라젠드라(Rajendra T) 신경외과 의사와 인도네시아 소에도노(Soedono) 병원 통증센터의 미즈라(Mirza K) 마취통증의학과 의사 및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외 여러 지역의 신경과 의사 등 7명의 전문의가 문동언마취통증의학과를 방문해 추간공성형술을 참관했다.

외국 의사들의 참관은 이틀간에 걸쳐 진행됐다. 이들은 척추관협착증 환자와 척추수술 후 통증 환자에게 문동언 원장이 특수 제작한 키트로 직접 추간공성형술을 집도하는 과정을 지켜봤고 영상 자료와 시술 테크닉도 공유했다. 참관한 외국 의사들은 수술없이 협착증을 치료할 수 있게 특수제작된 'Foramoon'키트 개발에 대한 놀라움과 함께 감탄을 연발했다. 토론시간에는 활발한 질문이 이뤄졌다. 외국 의사들은 "본국에서 돌아가 실제 환자에게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혀 한국 의료의 달라진 위상을 보여줬다.

문동언마취통증의학과 문동언 원장과 외국 의사들이 추간공성형술 시술 참관 및 토론시간을 갖고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문동언마취통증의학과 문동언 원장과 외국 의사들이 추간공성형술 시술 참관 및 토론시간을 갖고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추간공성형술은 피부절개없이 국소마취로 시술= 추간공성형술은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진 황색인대와 추간공 인대를 긁어내어 신경이 지나가는 공간을 확보해주고, 신경의 유착을 뜯어냄과 동시에 관절 주위의 뼈에 붙어있는 흉터까지 뜯어 내어 추간공과 척추관을 확장시키는 치료법이다.

척수신경이 지나가는 통로가 넓어지면 신경뿌리 압박이 감소하며 동맥과 정맥의 압박 또한 줄어 순환이 원활하게 되어 신경뿌리에 혈액공급이 증가하고, 산소와 영양 공급이 원활하게 된다. 결국 신경뿌리에 염증이 치료되어 다리 통증이 줄고 저림과 시림도 개선되어 허리를 펴고 걸을 수 있게 된다.

기존 비수술 치료법은 추간공이 좁아진 외측협착증 치료만 가능하지만, 이 치료법은 외측협착증 외에 척추 중심관이 좁아진 중추성 협착증까지도 치료가 가능하다. 기구 직경은 2.6㎜로 매우 가늘어 피부 절개 없이 국소마취로만 시술이 가능하다. 시술 중 출혈이나 통증이 거의 없으며 시술시간은 20분 내외로 매우 짧다.

문동언 원장은 "대부분의 척추관협착증 환자는 여러 마디의 척추관이나 추간공이 동시에 좁아진 경우가 많은데 이 기구는 다른 기구와 달리 한 번 시술로 양측 여러마디의 추간공까지 치료가 가능하다"며 "이 키트에 포함된 풍선 카테터로 신경유착을 제거하고 신경염증을 치료해 척수신경의 운동성을 정상으로 회복시킨다. 이 때문에 단순히 추간공 크기만 키우는 추간공확장술과 달리 매우 효과적인 치료법"이라고 설명했다.

◇치료성공률 74.5%로 매우 높아…재발환자에도 효과적= 척추관이나 추간공이 심하게 막혀 신경성형술이나 풍선신경성형술로는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거나 시술 후 효과가 없는 환자, 황색인대가 두꺼워져 신경통로가 좁아진 환자, 척추수술 후 통증이 지속되거나 재발한 환자, 후관절 낭종이 신경뿌리를 압박하는 경우, 디스크가 파열되고 흘러내려 신경압박이 심한 경우, 수술에 대해 거부감이 있는 고령환자나 지병으로 수술이 불가능한 환자에서도 시도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전방전위와 척추불안정증이 심하거나 뼈돌기가 자라 협착증이 심해진 경우는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문동언 원장은 20○○○ 12월부터 2020년 1월까지 척추관 협착증(중추성과 외측협착증) 환자 110명을 대상으로 추간공성형술 키트를 이용한 치료 성적을 발표했다. 치료 후 6개월간 추적 조사한 결과 74.5%(110명 중 82명)는 통증이 50% 이상 감소하거나 보행거리, 장애지수가 좋아졌으며, 78.2%의 환자는 치료 효과에 대해 매우 만족하거나 만족한다고 했다. 일시적인 통증과 저림 등 부작용 외에 심각한 부작용은 없었다. 이 연구는 새로 개발된 '추간공성형술 키트'를 사용한 연구 결과여서 국내 통증학회 회원 뿐만 아니라 외국 의사들도 많은 관심을 보였다. 이는 2021년 권위 있는 통증관련 국제학술지(Pain Physcian)에 게재됐다
이병문 의료전문기자

출처 : 매경헬스(http://www.mkhealth.co.kr)

댓글 (0)
게시판 전체목록
제목 작성자 작성일
잘 낫지않는 날개 뼈 사이 통증 … 목 디스크 의심하세요
  • 작성자 : mpainclinic
  • 작성일 : 2025.04.09
  • 조회수 : 120
mpainclinic 2025.04.09
[언론보도] 해외서도 주목받는 마취통증의학 명의 문동언 원장의 '추간공성형술'
  • 작성자 : Buildom
  • 작성일 : 2025.03.20
  • 조회수 : 116
Buildom 2025.03.20
[언론 보도] 날개뼈 사이 콕콕, 잠 잘못잤나 싶었는데 … 목디스크 때문?
  • 작성자 : 문동언통증의학과
  • 작성일 : 2024.08.21
  • 조회수 : 5156
문동언통증의학과 2024.08.21
[보도자료] 2023.03.07 앉으면 아랫도리 통증… 일어서면 좀 괜찮아지는 '음부신경통'
  • 작성자 : 문동언통증의학과
  • 작성일 : 2023.03.08
  • 조회수 : 13167
문동언통증의학과 2023.03.08
Powered by RainBoard

패스워드 확인

X

전화 & 팩스

tel. 02 535 7500

fax. 02 535 7550

진료시간

평일 09:30 - 18:30

토요일 09:00 - 13:00

공휴일, 일요일 휴진

주소

서울 강남구 논현로 526 (역삼동 668번지)

역삼역 7번 출구 250M, 언주역 6번 출구 370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