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막외신경주사란?

영상장치를 통해 신경 뿌리가 나오는 구멍이나 부종이 일어난 부위에 주사바늘을 넣은 후, 국소마취제, 유착방지제, 스테로이드를 주입하는 치료입니다.

신경뿌리 주위의 유착과 압박 상태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진단과 동시에 치료가 가능하며 거의 모든 통증질환에 사용되는 광범위한 1차 치료법입니다.

경막외신경주사란?

추천 대상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척추관협착증

척추수술후 통증증후군

바늘 주입 경로에 따른 분류

본원에서는 실시간 x-ray를 이용한 정확한 치료가 가능한 두 개의 영상 치료실에서 환자에게 가장 효과적인 접근법을 사용한 약물의 주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통증치료에 사용되는 신경주사

• 마취 목적의 신경주사 : 정상적인 신경 기능을 마취, 마비시켜서 통증을 느끼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 통증 치료 목적의 신경주사 : 비정상적인 신경 기능을 정상으로 회복시켜 통증을 없애는 것입니다.

국소마취제 효과

스테로이드 사용 최소화

스테로이드는 부신피질 호르몬으로 강력한 항염증 치료제입니다. 스테로이드가 중증 코로나 환자의 사망률을 줄인다는 연구가 발표될 정도로 강력한 항염증 효과가 있습니다

약물 중에 스테로이드 성분은 일시적으로 염증을 없애주므로 통증치료가 된다고 생각 할 수 있지만 반복 주사 시에는 근육을 가늘게 만들어 더 큰 통증을 만들 수 있으므로 본원에서는 스테로이드성분의 주사는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자주하는 질문

1. 신경주사는 얼마나 자주 받아야 하나요?

주사를 언제, 얼마나 자주 놓아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치료 지침은 없습니다.  본원은 정해진 간격으로 주사치료를 시행하지 않고, 통증의 호전 여부 등 경과를 관찰해 통증이 악화 및 재발하는 경우 추가적인 주사치료를 합니다

2. 신경주사 효과는 얼마나 지속되나요?

디스크 크기, 신경 눌림 정도에 따라 주사 효과는 환자분 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유의사항

• 비교적 짧은 시간에 통증 완화 효과를 볼 수 있으나, 협착이 심한 경우 다리에 힘이 빠지거나 일시적인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대부분 30분 정도 안정을 취하면 호전되지만 2~3시간 후에도 극심한 통증과 근육마비가 동반된다면 바로 내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