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이란?

어릴 때 걸렸던 수두 바이러스가 완전히 죽지 않고 척수의 신경절에 수년에서 수십년간 숨죽이고 있다가 갑자기 활동을 시작하며 생기는 병입니다.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활성화되면 신경 경로를 따라 심각한 통증을 초래하고 피부 발진을 유발합니다.

<대상포진발진 : 흉부에 띠 모양으로 한쪽에만 국한된 통증을 동반한 발진>

대상포진

수수두와 대상포진 비교

수두
대상포진
          공통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가 원인

차이

몸통이나 얼굴 양쪽에 대칭을 이루는 피부 발진

피부 분절을 따라 몸통이나 얼굴의 한쪽에 띠 모양의 발진과 통증을 보이는 특징

3-5세 유아에게 주로 발병

노인에게 주로 발병

한번 감염되면 면역을 얻어 평생 걸리지 않습니다

재발률이 약 5%이며 절반 정도

가 동일 부위에 재발합니다

대상포진의 원인

• 노화 : 나이가 들며 면역력이 떨어지고 체력이 약해질 때 바이러스가 활성화됩니다.
  • 면역력 저하 : 암, 당뇨병, 항암치료, 면역억제 치료나 심각한 감염질환을 앓고 난 이후에 면역력이 크게 무너진 경우
  • 스트레스 : 만성피로나 스트레스가 심할 때 면역력이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증상

• 피부 발진이 생기기 수일 전, 반복적으로 같은 부위가 간지럽거나 통증을 동반한 감기기운이 있습니다.
  • 초기 증상은 발열, 피로, 전신쇠약과 같이 독감 증상과 비슷하여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 피부 발진과 수포가 모여서 피부 분절을 따라 넓은 띠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 피부 발진과 통증이 몸의 오른쪽이나 왼쪽 한쪽에만 생기며, 12~24시간 뒤에는 발진이 수포가 되고 3일 후부터 농포가 되어 그 속에 고름이 찹니다.
  • 초기에는 가볍게 시작된 통증이 나중에 옷이 닿기만 해도 발작적 통증을 느끼는 ‘이질통’이 나타납니다.

대상포진의 합병증

삼차신경의 제1분지 신경에 침범(2-6%)

눈 대상포진일 때는 각막염, 포도막염, 망막염 등으로 실명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안면신경과 청신경을 침범

귀 대상포진(람세이헌트증후군)을 앓을 때는 합병증으로 안면마비, 귀통증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천추 부위에 침범

빈뇨, 요저류, 변비 및 설사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운동신경을 침범

마비나 근력 약화가 올 수도 있습니다

중추신경계와 내장기관에 침범

척수염, 뇌수막염, 폐렴,간염,심내막염,방광염 등이 생길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발진이 생긴 뒤 72시간 내에 항바이러스제를 꼭 투여하지 않으면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로도 통증이 다스려지지 않는다면 통증의 만성화를 막기 위해 최대한 빨리 신경주사치료를 해야 합니다. Bae HM, Kim YH, Kim S, Moon DE. The effect of pulsed radiofrequency for the treatment of supraorbital neuropathic pain. Anesth Pain Med 2012 ; 7: 117-20. -- 안면 대상포진후신경통 환자에서 박동성 고주파술의 효과 입증 2012년Anesth Pain Med 잡지에 실음

예방접종 꼭 해야하나요?

• 대상포진 예방접종 후 대상포진 발생률이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그룹보다 51.3% 떨어져 있었습니다.
  • 대상포진 예방접종이 대상포진 발병률을 낮추고, 대상포진 후 신경통 위험까지 낮춘 것입니다.
  •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수두 예방접종처럼 생백신을 주사로 주입합니다
  • 이미 대상포진에 걸린 사람의 경우는 1년 뒤에 예방접종할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