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관협착증이란?

• 나이가 들면 추간판(디스크)과 후관절에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고 뼈돌기가 자라나며 황색인대도 두꺼워집니다. 결국, 척수가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과 척수신경이 지나가는 추간공도 좁아져 다리 통증과 저림을 일으키는 협착증이 됩니다.
  • 협착증 초기에는 다리가 저리며 아프지만 걷는 데는 지장이 없으나, 협착정도가 심해지면 허리를 펴고 걸을 수 없게 되며 쇼핑 카트를 밀면서 구부려 걸으면 편해지게 됩니다. 앉아서 쉬었다 걷거나 구부려 걸으면 척추관이 상대적으로 더 넓어져 혈액순환이 개선되기 때문입니다
  • 협착증이 심한 상태인데 치료를 받지 않아 신경손상과 근육소실이 동반되어 있다면 치료가 어려워 질 수 있으므로 추기에 협착의 원인을 찾아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척추관협착증 치료과정

• 유산소운동으로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고 근력을 강화시키며 약물치료와 물리치료도 병행합니다
  • 통증이 심하거나 보행에 장애가 있다면 '신경주사(차단)' 치료를 시행합니다
  • 척수신경이 엉겨 붙어 유착이 있는 경우는 꼬리뼈로 카테터를 넣어 유착을 뜯어내는 '신경성형술'이나 ' 풍선신경성형술'을 시행합니다. 하지만, 황색인대가 두꺼워져 있거나 척추관이 좁아져 있으면 카테터가 진입할 수 없으므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 황색인대가 두꺼워져 '추간공'이 막힌 경우 뼈를 자르고 나사못을 박는 수술을 시행하는데 수술 받기 전 비수술치료인 '추간공성형술'로 황색인대와 추간공인대를 절제해 볼 수 있습니다.

추간공성형술이란?

• 허리 척추관협착증 환자를 수술 없이 치료하기 위해 문동언 원장이 개발하여 특허를 획득한 '추간공성형술 키트' (FORAMOON)를 옆구리 쪽 추간공에 직접 삽입하여 두꺼워진 황색인대와 추간공인대를 잘라내고, 관절 주위의 뼈 돌기에 붙어있는 신경유착(흉터)을 긁어내어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를 넓혀 협착증의 근본 원인을 치료하는 비수술 치료법입니다

추간공성형술

신경성형술/풍선신경성형술과의 차이점

• 추간공이 막힌 중증의 협착증이나 척추수술 후 통증환자에서는 신경성형술이나 풍선신경성형술 카테터로 추간공내로 삽입이 어려워 치료가 불가능하나, FORAMOON 키트는 옆구리쪽 추간공으로 삽입하여 치료가 가능합니다
  • 신경성형술과 풍선신경성형술처럼 신경유착을 제거하고 염증을 줄일 수 있으며, 추가로 황색인대와 추간공인대를 절제하고 뼈주위에 붙어있는 흉터까지 긁어낼 수 있으므로 협착증의 근본 원인인 좁아진 추간공과 척추관의 크기를 확장 시킬 수 있습니다.

FORAMOON 키트 차별점

• 끝이 구부려진 기구를 사용하므로 신경손상을 피하면서 추간공이 좁아진 외측협착증 뿐만 아니라 타사 제품과 달리 척추관이 좁아진 중추성협착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 기구의 직경은 2.6mm로 가늘어 국소마취로 피부절개없이 시술이 가능하고, 시술 중 출혈과 통증이 적고 시술시간은 15-20분 정도로 짧아 시술 다음 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 한번의 시술로 양측 여러 부위의 협착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고, 이 키트내에 있는 풍선카테터로 신경유착과 염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기대효과

• 추간공성형술로 척수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추간공과 척추관이 확장되면 신경에 혈액공급이 증가하고 교감신경기능도 회복됩니다.결국, 척수신경에 산소와 영양 공급이 증가하며, 신경의 움직임과 기능이 회복되어 다리통증, 저림과 시림등이 감소합니다.
  • 신경유착이 제거되고 염증이 치료되면 척수신경의 기능과 운동성이 회복되므로 허리를 꼿꼿이 펴고 걸을 수 있게 됩니다.

어떤 환자에 적응이 되나요?

• 황색인대가 두꺼워져 추간공과 함요부가 좁아진 외측협착증외 척추관이 좁아진 중추성협착증
  • 심한 디스크(추간판)찰출증과 추간판 파열
  • 추간공이 좁아 (풍선)신경성형술 카테터를 추간공에 삽입하기 어려운 분
  • (풍선)신경성형술을 받았으나 효과가 없는 분
  • 척추수술 후 통증이 지속되거나 재발한 분
  • 추간관절 낭종(물혹)에 의한 협착
  • 꼬리뼈의 천골간(sacral sanal)이 막힌 분
  • 당뇨/고령 등으로 수술이 어려운 어르신

치료성적

• 척추관협착증(중추성과 외측협착증) 환자 110명을 대상으로 FORAMOON 키트를 이용한 추간공성형술의 효과와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2018년 12월부터 2020년 1월까지 통증점수, 장애지수, 보행거리 등을 평가하였습니다
  • 6개월간 추적조사 후 통증이 50%이상 감소하거나 보행거리나 장애지수가 좋아진 환자는 74.5%(110명 중 82명)였으며, 78.2%의 환자는 치료효과를 매우 만족하거나 만족한다고 하였습니다. 일시적인 통증과 저림 등의 부작용 외에 심각한 부작용은 없었습니다
  • 본 연구는 통증에서 두번째로 권위있는 국제학술지인 Pain Physcian 심사위원장으로부터 매우 훌륭한 아이디어에 의한 연구라는 호평을 받았으며 현재 게재를 허가 받은 상태입니다

상호 : 문동언마취통증의학과의원 ㅣ 대표 : 문동언 ㅣ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ㅣ 전화 : 02-535-7500 ㅣ 이메일 : handdoor21@gmail.com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526(역삼동 668) ㅣ 사업자등록번호 : 214 -91- 24098

Copyright 2022 mpain clinic. All rights reserved.